성빈전의

절차 장소 세부내용
顧命_고명 왕이 왕세자와 대신들은 불러 전위유교(傳位遺敎)를 내리는 의절이다. 편전(便殿)
初終_초종 죽음을 확인하는 의절이다. 편전(便殿)
_복 육신을 이탈한 혼령을 불러들어 죽은 자가 다시 소생하도록 하는 의절이다. 편전(便殿)
易服不食_역복불식 내외친들이 슬픔을 다하고자 복식(服食)을 바꾸고 음식을 먹지 않는 의절이다. 내전(內殿)
戒令_계령 국상기간 중에 궁궐의 호위와 각종 금기사항이다.
沐浴_목욕 시신의 머리를 감기고 몸을 깨끗이 씻어 주는 의절이다. 지정 전각
_습 목욕 후 깨끗한 옷을 시신에게 입히는 의절이다. 지정 전각
_함 입에 음식을 넣어드리는 의절이다. 지정 전각
小斂_소렴 시신에 옷을 입히는 의절이다. 지정 전각
大斂_대렴 시신을 이불로 싸서 재궁(梓宮)에 안치하는 의절이다. 지정 전각
成殯_성빈 시신을 안치하는 빈전(殯殿)을 조성하는 의절이다. 빈전(殯殿)

빈전의

절차 장소 세부내용
成服_성복 상복(喪服)으로 정장하는 의절이다. 내전(內殿)
朝夕哭奠_조석곡전

上食_상식

아침, 저녁으로 곡하면서 올리는 奠(전)이다. 빈전(殯殿)
朔望奠_ 삭망전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 올리는 전(奠)이다. 빈전(殯殿)
啓殯_계빈 5개월 만에 발인(發引)하기 위하여 빈전(殯殿)에서 찬궁(欑宮)을 열어 재궁(梓宮)을 꺼내 모시는 의절이다. 빈전(殯殿)
朝奠_조전 발인(發引)하여 길을 떠나기 전에 길의 신에게 올리는 전(奠)이다. 빈전(殯殿)
遣奠_견전 발인(發引)하기 직전에 전별하기 위해 올리는 전(奠)이다. 빈전(殯殿)
發靷_발인 영가(靈駕)가 빈전(殯殿)에서 출발하여 능소(陵所)에 이르기까지의 의절이다. 빈전(殯殿)에서 능소(陵所)

산릉의

절차 장소 세부내용
遷奠_천전 영장전(靈帳殿)에서 현궁(玄宮)으로 재궁(梓宮)을 옮기는 절차와 전(奠)을 올리는 의절이다. 능소(陵所)
立主奠_입주전 재궁(梓宮)을 매장한 직후 우주(虞主)에 글씨를 쓰고 전제(奠)을 드리는 절차이다. 능소(陵所)
返虞_반우 혼령이 깃든 우주(虞主)를 모시고 본궁(本宮)으로 돌아오는 의절이다.
安陵奠_안릉전 매장 후에 정자각(丁字閣)에서 현궁(玄宮)에 모신 체백(體魄)을 위안하고자 올리는 전(奠)이다. 능소(陵所)

혼전의

절차 장소 세부내용
虞祭_우제 우주(虞主)를 모시고 돌아와 혼전(魂殿)에 안치하고서 그 혼령(魂靈)을 위로하고자 지내는 제사이다. 혼전(魂殿)
卒哭祭_졸곡제 우제(虞祭) 뒤의 첫 강일(剛日)에 지내는 제사이다. 혼전(魂殿)
練祭_연제 죽은 지 1주년이 되는 첫 기일의 제사이다. 혼전(魂殿)
祥祭_상제 죽은 지 2주년이 되는 기일의 제사이다. 혼전(魂殿)
禫祭_담제 상제(祥祭)를 지낸 뒤 1개월 건너서 지내는 제사이다. 혼전(魂殿)
祔廟_부묘 담제(禫祭) 후 시향(時享)을 만나 연주(練主)를 종묘에 모셔 합사하는 의절이다. 종묘(宗廟)